대우조선해양은 다음달 말 3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갚아야 한다. 부도가 목전이지만 금고에 돈이 없다. 정부가 지난주 청와대 회의에서 4조원 규모의 운영자금 지원을 검토했던 이유다. 하지만 자금 지원은 보류됐다. 쟁의행위를 포기하고 임금을 동결하라는 전제조건을 노조가 즉각 거부했기 때문이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관리 부실 속에서 전 경영진들이 4조원이 넘는 부실을 감춰오다 들통났다. 손실이 워낙 커서 운영자금 지원만으론 되살아나기 어렵다. 신규 수주를 하려면 부채비율을 500%까지 낮춰야 하는데 여기에 조 단위의 돈이 추가로 필요하다. 새 경영진도 자구계획보다 돈을 더 달라는 소리만 거듭하고 있다. “노사 모두 정신을 못 차리면 퇴출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공분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정부는 대우조선을 산업구조조정의 시금석으로 삼아야 한다. ‘선 자구노력, 후 자금지원’이라는 원칙을 확고히 세워야 한다. 더 중요한 건 장기 청사진이다. 일시적 자금난을 넘겨도 세계 조선경기 침체라는 구조적 요인까지 해결할 순 없다. 해양플랜트 부실만 해결되면 되살아난다고 누가 장담하겠는가. 대우조선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지만 중국의 추격이 무섭다. 이미 중국 조선업은 가장 만들기 까다로운 13만t의 크루즈선 건조에 도전할 정도다. 경쟁력을 자신하는 고부가가치 부문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매각하거나 해외로 옮기는 방안까지 고민해야 한다.
민영화 일정을 분명히 세울 필요도 있다. 대우조선을 15년간 사실상 국영회사로 운영한 것은 국가 기간산업이라는 명분 때문이었다. 하지만 정부나 국책은행이 제대로 관리할 수 없다는 게 명백해졌다. 대우조선의 최종 해법은 민영화밖에 없다. 경영을 오롯이 책임지는 주인이 알아서 시장에서 살아남게 하는 게 가장 바람직한 구조조정이다. |
조선업계 중 기자재사업 보유한 현대중공업만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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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 조선 및 해양 산업전(KORMARINE 2015)’에 참가한 현대중공업 부스 전경.ⓒEBN |
[부산=신주식 기자]국내 최대 조선·해양 기자재 전시회를 자부하는
‘국제 조선 및 해양 산업전(KORMARINE 2015)’에 글로벌 ‘조선빅3’ 중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은 참가하지 않았다.
이들 조선사는 오일메이저나 글로벌 선사들이 찾지 않는 코마린 대신
오는 27일 싱가포르에서 개막하는 가스텍(GASTECH 2015) 전시회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개막한 코마린 행사에는 ‘조선빅3’ 중 현대중공업만 참가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과 함께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현대중공업은
약 274㎡(83평)의 부스를 마련해 그룹 홍보와 스마트 기술, 친환경 기술, 선박 기자재 등
4개 부문에 걸쳐 38개의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은 이번 전시회에 부스를 내지 않은 것은 물론
공식적으로 참가하지 않았다.
대우조선의 경우 지난 2013년 행사 당시 방산과 조선·해양 분야에서 2개의 부스를 내며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나 이번 행사에는 불참키로 결정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올해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상황에서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가며
코마린 행사에 참여하기보다는 다음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가스텍 행사에 집중하기로 했다”라며
“비용을 최대한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일주일 간격으로 2개 전시회에 참여하는 것은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013년 행사에 이어 이번 행사에도 불참했으며
STX조선해양 역시 올해 행사에는 부스를 내지 않았다.
이에 따라 올해 코마린 행사에 부스를 내고 참가한 조선사는
현대중공업이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코마린 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행사에 40개국 1000여개 기업이 2200여개 부스를 내며
참가했다고 밝혔다.
GE, 만디젤(MAN Diesel), ABB 등 글로벌 기자재업체를 비롯해 엔케이, 테크로스, 파나시아 등
국내 유수 기자재업체도 이번 전시회에 부스를 냈으며 전시회 기간 중
다양한 주제로 세미나 및 컨퍼런스도 이어진다.
업계에서는 조선사의 고객들이 코마린 행사장을 찾지 않기 때문에
국내 조선업계가 참가를 꺼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조선사가 부스를 내며 공식적으로 참가하진 않더라도 조선사 관계자들은 버스를 이용해
단체관람에 나서고 있다”며
“조선사가 주요 고객인 국내외 기자재업계로서는 코마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조선사 입장에서는 글로벌 오일메이저나 선사들이 코마린을 방문하지 않기 때문에
수억원의 비용을 들여가며 부스를 내고 참가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라며
“현대중공업의 경우 엔진을 비롯한 기자재사업 분야도 있기 때문에
2013년 행사 때와 비슷한 규모의 부스를 내고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 한 마디에 돌변한 채권단…당황한 대우조선해양
자금지원 통한 기업 살리기보다 노조 탄압이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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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 |
최근 대우조선해양 실사결과 및 지원방안 발표를 목전에 두고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임종룡 금융위원장,
안종범 경제수석,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은
22일 비공개 경제·금융점검회의(서별관회의)를 열어
수 조원의 자금지원이 포함된 경영정상화방안을 논의했다.
하지만 논의 결과,
빠르고 신속한 구조조정 계획이 아닌 노조 동의서가 먼저라는 카드를 꺼내
채권단과 대우조선해양이 당황했다.
이미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임단협을 타결,
기본급을 동결하며 기업 살리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중이다.
대우조선은 지난 8월 이후 임원 수를 55명에서 42명으로 줄인 데 이어
최근에는 근속 20년 이상인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 300~400명을 감축하며
인력 구조조정에도 큰 잡음 없이 실시하고 있다.
산업은행 역시 노사가 함께 실시 중인 자구계획을 포함해
자금지원 방안과 정상화 방안을 금융위원회에 보고했다.
그러나 뜬금없이 노조 동의서를 받아오라며 딴지를 건 것이다.
사실상 노조 동의서는 앞으로 실시될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에서
노동조합이 딴소리 하지 말라는 사전 포기각서적 의미라는 것이 노조측 분위기다.
산업은행 노동조합 역시 정부의 뒷짐 행정에 일갈했다.
산업은행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입김과 정치적 논리에 휘둘려 중요한 시점에 산업은행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매한 의사결정으로 화를 자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당초 계획과 다르게 대우조선해양에게 자구계획 및 노조 동의서를
제출하라는 요청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회사와 노조가 자구계획과 동의서를 제출할 경우
지원방안을 확정해 실사결과와 함께 발표할 예정”이라며 “노조 동의서는 제출 기한이 없다”고 밝혔다.
당초 산업은행은 23일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4조원 안팎의 금융지원과 정상화 지원계획을 밝힐 계획이었다.
대우조선해양이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고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하도록 하자는 의도에서다.
하지만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오전에 열린 핀테크 데모데이 행사에 참석한 뒤
“강도 높은 자구계획 없이는 지원이 어렵고 노조도 이에 동의한다는 의지가 있어야
대우조선이 정상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지원방안 계획이 백지화됐다.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불투명…노조, '파업자제' 요구 거절
정부의 '선 자구책, 후 지원' 동의서 작성 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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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 |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정부의 '선(先) 자구책 마련 및 노사동의,
후(後) 금융지원' 방침을 사실상 거부하면서 회사 조기 경영정상화가 불투명해졌다.
조현우 대우조선해양 노조 정책기획실장은 23일
"산업은행 등 채권단 측이 이날 임금동결 및 파업자제 동의서 작성 등의 요구를 해왔으나
거절했다"고 말했다.
조 실장은
"헌법에 보장된 파업권까지 포기하라고 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회사에 부실을 야기한 주범이 노조인 것처럼 몰아갔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앞서 정부 측은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비공개회동을 열어
대우조선해양이 먼저 자구계획안을 마련한 후 파업을 자제하겠다는 노조 동의서를 제출할 때까지
금융지원을 전면 보류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에 산업은행 및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 측은 노조에 이를 전달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의 구체적 일정을 조율하기 위해 이날 거제 옥포조선소를 찾았으나
수포로 돌아간 것이다.
당초 노조는 채권단이 먼저 신속한 자금 지원을 실시해야 회사 정상화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자금지원을 먼저 해주면 사실상 파업을 자제하겠다는 의미였다.
그러나 정부가 이번에 노조 입장과 배치되는 조치를 취하면서
경영정상화 작업이 장기화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곤란해진 것은 대우조선해양 사측이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지난 7월 말 3조원대 영업손실을 발표한 후에도
1조원 전후의 추가부실이 우려되고 있다.
장기 불황 및 저유가로 상선 및 해양플랜트 수주가뭄을 겪고 있는 만큼
채권단으로부터의 유동성 지원이 없으면 적자가 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는 상태다.
대우조선해양도 유동성 확보를 위해 자구책으로 지난 8월
△임원 30% 해임
△임원 연봉 35~50% 삭감
△본사사옥 등 비핵심 자산 매각 등을 담은 고강도 자구계획안을 내놨고
나름 성과도 거두고 있으나 역부족이다.
현재 정부가 8월 자구안보다 더 나아간 구조조정안을 원하는 게 확실해진 만큼
대우조선해양은 정부나 채권단은 물론 노조의 눈치까지 봐야할 상황이 됐다.
결국 공은 노조에게 넘어갔지만 향후 파업까지 불사할 정도로
정부방침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태다.
조 실장은
"지금은 의견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지만
회사의 조기 경영정상화 필요성에는 노조도 공감한다"며
"어떻게든 회사를 살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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