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고효율 기술로 무장한 한국은 지난해와 다름없는 수주량을 기록하며 압도적 1위 자리를 지켰다. 올해 상반기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328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지난해 같은 기간(2,699만CGT)의 49.2%에 그쳤다.
그러나 한국은 592만CGT를 수주하며 지난해(616만CGT) 수준을 거의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256만CGT를 수주해 지난해 상반기(1,186만CGT)의 20% 수준에 불과했다.
올해 상반기 세계 벌크선 발주량은 55척, 93만CGT로 지난해 같은 기간(585척·1,162만CGT)의 12분의1 규모다. 한국은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유조선, 고효율 액화천연가스선(LNG)을 독식하다시피 하고 있다. 일본은 268만CGT를 수주해 지난해 (604만CGT)의 절반 이하로 줄어들었지만 중국을 12만CGT 차이로 제치며 세계 2위에 올랐다. 반기 수주실적에서 일본이 중국을 앞선 것은 지난 2005년 상반기 이후 10년 만이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이 4,096만CGT로 여전히 1위다. 이어 한국(3,280만CGT), 일본(1,969만CGT) 순이다.
중국은 2008년 10월 수주잔량에서 한국을 제친 후 줄곧 세계 1위를 지키고 있지만 최근 신규 수주 감소로 한국과 차이가 좁혀지고 있다. |
1. 2015년 상반기 선박발주 반토막
금년 상반기 전세계 신규 선박 발주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절반이하로 뚝 떨어졌슴.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금년 상반기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328만CGT로 집계됐슴.
이는 지난해 상반기 2,699만CGT에 비해 49%에 불과함.
동기간 한국의 선박 수주량은 592만CGT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9% 감소해 비교적 선전하였슴.
2. UASC, 컨선 10척 입찰 규모 감소
중동선사인 UASC가 조만간 11,000TEU급 또는 13,500TEU급 신조 컨테이너선 최대 15척의 발주를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최근 해당 규모를 줄인 것으로 알려짐.
UASC는 선박 크기 및 디자인 측면에서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다재다능한 운항이 가능한
선박을 필요로 함에 따라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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