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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 인도한 1만8천270TEU급 컨테이너선 ‘머스크 맥키니 몰러(Maersk MC-Kinney Moller)’호 시운전 모습. 이 선박은 현재 운항하는 선박 중 세계 최대 크기를 자랑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
현대중공업이 사상 최대 크기인 1만9천TEU급 컨테이너선의 본격적인 건조에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20일 발주사인 CSCL(China Shipping Container Lines)의 펑싱궈(Feng Xing Guo) 부사장,
배종천 현대중공업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1만9천TEU급 컨테이너선의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선박은 지난해 5월 CSCL로부터 수주한 5척의 동급 컨테이너선 중 첫 번째 선박으로 블록 조립과 진수,
시운전 등을 거쳐 오는 11월 CSCL에 인도될 예정이다.
수주계약 당시 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 인도한 1만8천270TEU급보다 약간 더 큰 1만8천400TEU급으로 알려지면서
사상 최대 기록을 갈아치운 이들 선박은 CSCL의 요청에 따라 5척 모두 1만9천TEU급으로 변경됐다.
길이 400m, 폭 58.6m, 높이 30.5m인 이 선박은 7만7천200마력의 전자제어식 엔진(ME엔진)을 탑재하고
연료효율을 높일 수 있는 최적화된 선형으로 건조된다.
또한 운항속도와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연료량을 조절함으로써
연비향상 및 탄소배출량 저감을 실현할 수 있고 자체 개발한 자외선 선박평형수처리장치인
‘에코 밸러스트(Eco-ballast)’를 장착하는 등 최첨단·친환경 기술이 적용됐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005년 세계 최초로 1만TEU급 컨테이너선을 수주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발주된 360여척의 1만TEU급 이상 컨테이너선 중 102척을 수주하며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1만9천TEU급 컨테이너선의 TEU당 연료소비량이 1만TEU급보다 20% 이상 적어
선주사의 선호도가 늘고 있다”며
“컨테이너선의 대형화 추세는 점점 치열해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