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강수현

파나마 운하 확대개통맞아 미국항구 '대형화'에 박차

이경화 2015. 5. 3. 22:40

 

 

 

 

 

 

 

 

 

 

 

 

 

 

 

 

 

 

 

 

파나마운하 확대 개통 맞아 미국항구 ´대형화´에 박차 //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파나마 운하의 확대 개통을 맞이해

미국 항구가 대형 선박의 정박과 항만 시설 증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 일간지 USA 투데이는 내년 4월 파나마 운하 제3갑문 개통을 앞두고

미국 항구가 대형 선박의 입·출항을 위한 터미널 건설과 개보수, 항구 확장 공사에

분주하다고 20일(현지시간) 소개했다.

파나마운하관리청은 총공사비 52억5천만 달러(약 5조7천억 원)를 들여

2007년 9월 시작한 운하 확장 공사를 개통 100주년인 지난해 끝내려 했다.

그러나 초과 공사비 문제로 완공 시기를 올해 말로 늦췄다.
운하 확장 공사로 종전 갑문보다 폭과 길이가 모두 긴 제3갑문(폭 49m, 길이 366m)이 완공되면

물건을 많이 실은 대형 선박이 이곳을 통행할 수 있다.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던 기존 선박이 길이 20피트(6m)짜리 컨테이너를

최대 4천500개까지만 적재한다면,

제3갑문을 드나드는 배는 컨테이너를 최대 1만4천 개까지 실을 수 있다.

운하 확장이 곧 물동량의 증대로 직결됨에 따라 미국항만공사협회는 막대한 자본을 들여

대대적인 항구 개조에 나선 것이다.

미국의 각 지역 항구는 파나마 운하 공사가 끝나면 교역량 증가로

국제 무역 확대, 일자리 창출 등의 경제 효과가 즉각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뉴욕·뉴저지 항만청은 2016년 말 완공을 목표로 선박 정박로의 바닥 깊이를 15m 가까이 깊이 파고,

대형 선박이 쉽게 항구에 배를 대도록 베이온 다리의 높이를 19.5m 높이는 공사에

6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 항만청과 남부 앨라배마 주의 모빌 항만청도

각각 10억 달러, 3억 5천만 달러를 투자해 항만 터미널 신축, 도로 신설 등을 꾀한다.

지난해 서부 지역 항만 노사 갈등으로 심각한 물류 적체를 겪어 남부 지역 항구로

고객을 빼앗길 위기에 처한 캘리포니아 주 롱비치 항만청도

2019년까지 304에이커(1.23㎢) 면적에 메가 터미널을 짓고 철도 시설을 확충하는 데

45억 달러를 투자해 아시아에서 오는 화물선을 계속 유치할 참이다. (댈러스=연합뉴스)

 

 

 

현대중공업·현대미포, 하청업체 먹튀로 ‘골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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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 하청업체 폐업, 현대미포 하청업체는 급여 떼먹어
“사장이 갑자기 폐업하면…” 인건비 횡령 대처방안 없어

           

▲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현대중공업

하청업체 사장이 직원들 급여를 지급하지 않고 폐업하는 사고가 잇따르면서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하청업체인 하남기업은 지난 10일 일방적으로 폐업을 통보하며

 

직원들에게 급여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는 소식지를 통해

 

“하남기업은 회식자리에서 폐업을 일방적으로 통보했으며 임금을 지급하는 대신

 

퇴직금의 일부만 지급했다”며

 

“향후 근속유지와 고용에 대해선 일체 침묵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노무사가 찾아와 체당금에 대한 언급을 한 것을 감안하면 하남기업은 금품체불을 포함한

 

법적 책임을 피할 모든 조처를 취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오는 22일 예정된 최종폐업 시한을 앞두고 다행히 인수할 업체가 나서긴 했으나

 

소속 노동자들의 금전적 피해는 되돌리기 힘든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하청지회는 최근 벌어지는 업체 폐업사례가 비밀리에 진행하며 대표 명의의 재산을 빼돌리는

 

악질적인 방식으로 집단적으로 대항하지 못한다면 금전적 피해를 막지도 못하고

 

이어지는 폐업사태를 저지시킬 수도 없다며 우려를 표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하남기업의 경우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법원에 파산신청을 했으며 미지급된 급여에 대해서는

 

체당금이 지급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체당금으로 부족한 나머지 30%의 급여에 대해서도

 

업체 대표가 지난 10일 지급을 마무리했기 때문에 먹튀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미포조선 하청업체인 KTK선박은

 

지난 주말 사이 업체 대표가 직원들의 지난달 급여를 개인 용도로 전용하고 모르쇠로 일관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업체 대표는 현대미포 측이 소재지를 파악해 신병확보에 성공했으나

 

채무 상환 이후 남은 돈이 없다며 밀린 급여와 퇴직금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KTK선박 직원들은 울산지역 시민단체와 함께 현대미포 조선소에 진입해 항의시위에 나섰으며

 

현대미포 직원들이 이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현대미포는 KTK선박 직원들이 다른 협력업체에 취업하는 등 구제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으나

 

업체 대표가 횡령한 급여를 대신 지급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대미포 관계자는

 

“이미 KTK선박 대표에 대금을 지불했는데 이를 직원 급여로 지급하지 않고 개인용도로 전용한 것에 대해서는

 

회사 입장에서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며

 

“업체 대표의 공금횡령을 이유로 조선소가 다시 돈을 마련해 피해를 입은 직원들을

 

보상해주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2월 KTK선박에 인건비로 지급된 대금이 약 2억7천만원 수준이었는데

 

이 업체 직원들은 3월 미지급된 급여 총액이 4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해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며

 

“문제해결을 위해 협의에 나서는 직원도 있는 반면 지역 시민단체에 기대 강경대응을 주장하는 직원들도 있어

 

업체 직원들 사이에서도 불협화음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KTK선박은 지난해 4월경부터 현대미포 하청업체로 작업을 해왔는데

 

경험과 기술을 가진 직원들이 부족해 블록 건조 과정에서도 공기지연 등

 

수차례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업체는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인력을 더 충원해 직원이 100명을 넘어섰으나

 

결국 운영비를 감당하지 못해 빚이 늘어났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이 많을 때 숙련되지 않은 근로자들이 며칠만 일하고 빠지는 ‘물량팀’이 조선소 안전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조선소에서는 ‘물량팀’ 투입을 자제하고 있다”며

 

“하지만 일부 하청업체의 경우 미숙련 근로자들이 많아 공기를 제대로 맞추지 못할 뿐 아니라

 

작업과정에서 하자도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한데 이는 결국 하청업체 대표의 채무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