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3사, 올 계약취소·인도유예 14조 넘어
올 들어 국내 조선 대형 3사의 수주가 취소되거나 인도가 연기된 선박 및 해양플랜트 규모가 14조4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업계에 불고 있는 대규모 구조조정 바람이 수주 계약 취소를 부채질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일 조선 3사에 따르면 올 들어 수주가 취소된 선박 및 해양플랜트 규모는 약 6조원, 인도가 지연된 프로젝트는 8조4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
이 중 삼성중공업이 3척,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각각 1척씩 계약 해지 통보를 받았다. 취소를 통보받은 기간은 모두 3~4월로, 한국 조선업계에 고강도 구조조정 움직임이 본격화되던 때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2277억원 규모 선박호텔 계약 취소 통보를, 같은 달 삼성중공업은 약 5조5000억원 규모의 FLNG 3척 건조계약 해지 통보를 받았다. 대우조선해양도 지난 3월말 덴마크서 수주했던 2200억원 규모 해양플랫폼에 대해 계약을 취소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올해 인도 지연 요청은 대우조선해양에서만 발생했다. 총 6건, 8척에 대해 계약이 수정됐고 규모는 71억달러(8조4312억원)에 달한다. 현재 삼성중공업은 2018년 인도 예정이던 페트로나스 FLNG 1척의 인도 연기문제에 대해 선사와 협의 중이다. 인도가 늦어지면 인건비 등 고정비 지출이 커져 수익이 줄거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다음 프로젝트에 착수해야 할 엔지니어 등 인력들이 묶이면서 줄줄이 인도 지연 사태로 이어질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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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말 기준 조선 3사의 수주잔량은 현대중공업이 해양플랜트 포함 총 213척으로 346억달러, 삼성중공업이 106척으로 300억달러, 대우조선해양이 총 140척 412억 달러 규모다.
발주가 말라버린 상황에서 3사는 이미 수주한 프로젝트의 인도 지연과 취소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메이저 오일업체를 비롯한 발주사들은 줄줄이 계약을 취소하거나 연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기본적으로 저유가 장기화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된 게 이유다. 하지만 이를 부추기는 요소 중 하나가 한창 진행 중인 조선업계 구조조정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규모 구조조정 이슈는 발주사의 계약 취소에 대해 책임을 다투는 국제 중재 과정에서 우리 조선사측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며 “발주사들이 계약취소나 추가 공사비 미지급의 책임을 우리 조선사들의 경영 실패와 부실 탓으로 돌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세계 최대 유조선 선사인 프론트라인은 최근 공시를 통해 “STX조선해양이 지난달 27일 법정관리를 신청했다”면서 “현 상황을 자세히 지켜보고 있으며 STX와 이미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STX조선해양에 주문한 4척의 초대형 원유 운반선(VLCC) 4척에 대해 취소를 고려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정확한 계약금액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VLCC가 척당 평균 약 6000만 달러라고 봤을 때 총 2억4000만달러에 달하는 일감이 없어지는 셈이다. 현재 STX조선해양은 총 55척, 약 3조원 어치 일감이 남아 있다.
STX조선해양 관계자는 “일부 계약에는 회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다”며 “이미 건조에 들어간 상황이라 계속 배를 짓겠다고 의사를 타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안 그래도 선주들이 발주를 취소하고 싶은 상황에서 취소 요건까지 생기면서 줄줄이 취소 요청이 올 수 있다는 우려도 이어졌다. 추후 고강도 구조조정으로 회사들 재무상황 안 좋다는 인식이 높아지면 신규 수주 패널티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줄줄이 법정관리행이 예고되고 있는 중소 조선사의 경우 법정관리가 정해지면 금융기관 자금지원이 완전히 끊겨 앞으로 신규 수주가 불가능하고 기존 수주를 유지하는 것도 어려 울 수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중공업, “안전관리 담당 안 하면 부서장도 못 한다”
현대중공업이 앞으로 부서별 안전추진자 직책을 수행하지 않으면 부서장이 될 수 없도록 조치한다. 현장에서 5명이나 사망하는 등 올해 들어 안전사고가 잇따르면서 지난 4월 마련한 ‘안전관리 종합대책’의 연장선상에서다. 5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김환구 현대중공업 안전경영실장(사장)은 최근 사내 인터뷰에서 이같은 내용의 안전관리제도 추진 방향을 예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김 사장은 지난 4월 단행된 상반기 임원인사에서 사장 및 신임 안전경영실장으로 승진 발령된 바 있다. 김 사장은 이번 인터뷰에서 최근 안전사고와 관련 “사업본부별 책임안전관리의 실현을 위해 부서별 안전추진자(정/부)를 신규 선임하고, 특히 차기 부서장 후보자가 안전추진자(정) 역할을 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향후 부서장 이상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업무를 경험하게 해 안전제일의 철학이 경영 전반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김 사장은 미이행시 최고경영자라도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절대수칙을 조만간 제정할 계획이다. 반면 안전관리를 솔선수범하는 직원들에게는 ‘현장 즉시 포상제도’를 신설해 적용하는 등 기존 포상제도도 강화할 방침이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기술 개발 및 매출 수주 확대, 재료비 절감 등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낸 임직원에게 즉시 포상하는 ‘우수성과 즉시 포상제’를 신설한 바 있다. 김 사장의 현장 즉시 포상제도도 이와 비슷한 개념이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최근 7년간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발생한 사망사고만 해도 25건에 달한다. 2009년 2명, 2010년 1명, 2011년 2명, 2012년 2명, 2013년 3명, 2014년 8명, 2015년 2명이 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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