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천8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육상건조로 기존 세계 최초 기록 갱신 15만7천t급 셔틀탱커 육상건조도 세계 최초…새로운 기술 및 시스템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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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8일 경남 통영에 위치한 성동조선해양에서 열린 8천800TEU급 컨테이너선 ‘MSC 아테네(MSC ATHENS)’호 명명식에서 하성용 성동조선해양 대표(사진 앞줄 맨 왼쪽), 코스티스 콘스탄타코폴로스(Costis V. Constantakopoulos) 코스타마레(Costamare) 회장(사진 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성동조선해양 |
성동조선이 초대형 컨테이너선, 셔틀탱커 명명식을 잇달아 개최하며
‘세계 최초’ 육상 건조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성동조선해양은 지난 8일 8천800TEU급 컨테이너선 2척에 대한 명명식을 개최한데 이어
11일 15만7천t급 셔틀탱커 2척에 대한 명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열린 8천800TEU급 컨테이너선 2척에 대한 동시 명명식은
하성용 성동조선 대표이사, 코스티스 콘스탄타코폴로스(Costis V. Constantakopoulos)
코스타마레(Costamare)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MSC 아테네(MSC ATHENS)’호와 ‘MSC 아토스(MSC ATHOS)’호로 명명된 이들 선박은
길이 300m, 폭 48.2m, 높이 24.6m로 인도 후 세계 2위 컨테이너선사인
스위스의 MSC(Mediterranean Shipping Company)에 장기 용선된다. 20피트 컨테이너 8천800개를 적재할 수 있는 이 선박의 폭과 파워는
1만TEU급과 비슷한 규모로 그동안 대형 조선사들만이 건조해온 선종이다.국제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의 에너지효율지수(EEDI)를 적용한 이 선박은
표준 선형보다 냉동(Reefer) 컨테이너 탑재면적과 데크 위 컨테이너 적치용량을 확대해
선박 운용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번 선박 건조로 성동조선은 기존 보유하고 있던 육상건조 사상 세계 최초 기록을
6천500TEU급 컨테이너선에서 8천800TEU급 컨테이너선으로 갈아치우게 됐다. 이와 함께 11일에는 그리스 차코스(Tsakos)가 발주한 15만7천t급 셔틀탱커 2척에 대한
동시 명명식 및 인도서명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파나요티스 차코스(Capt. Panagiotis Tsakos) 회장을 비롯해
니콜라스 차코스(Nikolaos Tsakos) 차코스에너지네비게이션(Tsakos Energy Navigation) 사장,
콘스탄티노스 머서러리스(Konstantinos Mousouroulis) 그리스 해양부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길이 278.5m, 폭 48m, 높이 23.1m인 이들 선박은 셔틀탱커 중
가장 큰 규모로 오는 2016년 브라질 리오데자네이로에서 열리는 올림픽과
2014년 브라질 월드컵을 기념해 각각 ‘리오(RIO) 2016’호와 ‘브라질(BRASIL) 2014’호로 명명됐다. 원유운반선의 일종인 셔틀탱커는 해상유전과 육상 석유기지 사이를 왕복하는 특수선으로
일반 유조선과 달리 해상시추선이나 FPSO(부유식 원유 생산·저장·하역 설비)에
근접 연결된 상태에서 원유를 선적한다. 따라서 해양설비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인공위성과 컴퓨터를 이용한
자동위치유지장치(DPS)가 설치돼야 하며 선수 쪽에는 액체화물선적장치(BLS)도
장착돼야 하는 고부가가치선이다. 그동안 살물선을 시작으로 원유 및 정유 운반선, 컨테이너선, 해양구조물, 참치선망선까지
육상건조 기술과 경험을 축적해온 성동조선은 셔틀탱커의 육상건조까지 성공함으로써
세계 육상건조 기술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성동조선 관계자는 “고부가가치 선박인 동시에 건조가 까다로운 셔틀탱커를 육상에서
건조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시스템을 개발해왔다”며
“앞으로도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고부가가치선
틈새시장 공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